일반자료실

  • 자료실 >
  • 일반자료실
건강한 부모역할과 자녀양육의 지혜(1)
관리자 2010-03-22 추천 2 댓글 0 조회 1820

교수 논단               

건강한 부모역할과 자녀양육의 지혜(1)

                                                                                   변정자 교수


자녀에게 건강한 자존감을 심어주는 부모
많은 교육심리학자들은 한 개인의 자존감이 대인관계를 원만히 유지시키며 인간의 행동과 생활의 적응문제에 영향을 끼치며 건전한 성격발달과 훌륭한 인성교육, 정신건강에 기반이 되기 때문에 건강한 자존감 형성은 매우 중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스코트 팩은 그의 저서 <아무도 가지 않은 길>에서 이렇게 말하고 있다.
"진정한 사랑받는 아이는 자신도 모르게 자신이 소중하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자신이 소중하다는 생각은 금보다도 값진 것이다.
'나는 소중한 사람이다.' 라는 생각은 자기훈련에 없어서는 안 될 기초적인 것이다.
"이것은 부모의 사랑으로부터 나오는 것이다"


행복한 삶의 열쇠 - 건강한 자존감
건강한 자존감은 건강한 정서적, 사회적, 영적 성장에 필수적인 토대이며 내적인 평화와 행복한 삶의 열쇠이다.
건강한 자존감은 대인관계를 원만하게 하며 건전한 성격발달과 정신건강에 기반이 된다. 그러나 자존감의 결핍은 열등감과 불행감, 불안감, 심리적 좌절과 퇴행의 결과를 가져온다.
그러기에 부모가 자녀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 가운데 하나는 자녀들에게 건강한 자아상을 심어주는 일이고 자녀의 성장과정을 인정하고 축복하고 존중해주는 것이다. 부모가 어떤 자세로 자녀들을 대하고 양육했는가에 따라 자녀들의 자아상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그런데 높은 자존감의 형성은 무엇보다도 가정에서의 부모-자녀관계와 부모의 양육태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부모의 따뜻한 이해와 사랑, 수용, 인정, 격려, 가정의 행복한 분위기, 인격존중, 따뜻한 접촉, 그리고 긍정적인 언어는 자녀의 건강한 자존감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부모의 불인정과 거절, 애정없는 훈육, 강제적 통제와 비난, 잔소리, 무관심, 억압, 무시, 과잉보호, 잘못된 양육태도는 자녀들에게는 부정적인 자아상을 갖게 만든다.
어린이가 높은 자존감을 가졌는냐 낮은 자존감을 가졌느냐에 따라 어린이가 환경에 적응하며 성공적인 생활을 하느냐, 아니며 반대로 또래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자신은 쓸모없는 존재라고 생각하며 열등감을 가지고 우울하고 소극적으로 행동하느냐를 결정짓는 원동력이 된다.

어린시절에 건강한 자아상을 제대로 정립하지 못한 사람들은 어른이 되어도 자신감이 없고 불안해하며 절망을 느끼고 불행해하며 근심에 싸여 자신의 창조적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지 못한다.
이런 사람들은 어디엔가 소속하지 못하고 정체감을 발견하지 못하고 상처받고 거부당하리라는 두려움 때문에 마음 문을 닫고 소극적이며 방어적인 자세를 취한다. 또한 분명한 삶의 목적도 없고 자신이 소외되었다고 느끼며 삶의 목적을 찾아 계속 헤매이게 된다. 이런 사람들은 자기 비하감으로 인해 자기와 다른 사람을 통제하려고 애쓰며 이기적이고 공격적이고 무리한 요구가 많아지게 된다.  또한 이들은 가면을 쓰고 패쇄적이며 방어적이다.
그런나 건강한 자존감을 가진 사람은 자기와 타인들을 가치 있는 인격체로 인정하며, 다른 사람을 존중하며, 믿을만하고 창조적이고 자발적이다. 건강한 자존감의 사람들은 개인적인 책임을 수용하며, 자신감이 있고 믿을만하며 관계를 세우는 일에 주력하며 개방적이고 솔직하며 삶의 의욕이 강하다. 내적인 평화와 행복한 삶의 열쇠는 높은 자존감이다. 왜냐하면 그것이 타인과의 원만한 관계의 바탕이 되기 때문이다.
우리가 우리자신을 얼마나 존중하고 건강하고 분명한 자아상을 가지고 있는가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것들에 영향을 미친다.
* 우리가 타인들과 밀접한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
* 갈등을 다루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 삶의 의미와 목적을 추구하는 방법
*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의사를 전달하고 관계하는 방법에 영향을 미친다.
건강한 자존감은 어린시절에 싹트게 된다.
어린의 자아개념은 자기 자신에 대한 견해이다. 부모가 어떤 태도와 방식으로 자녀를 양육했는가에 따라 자녀들의 자아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자유게시판 목록
구분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건강한 부모역할과 자녀양육의 지혜(2) 관리자 2010.02.22 2 1943
다음글 위기의 부부를 돕는 행복한 부부 상담가 관리자 2010.02.20 3 1496

405231 TEL : 032-441-0176 지도보기

Copyright © 한국가정치유상담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MADE BY ONMAM.COM

  • Today17
  • Total92,623
  • rss
  • 모바일웹지원